사용하던 구성 그대로에서 샤말울트라 -> 마빅 CCU 로 휠을 교체 하였다.

변화부분은
1. 휠 특성 차이 (스포크 배열도 틀리고, 허브도 틀리고,....등등)
2. 무게 감량 (샤말 : 1440, CCU : 1185 )
3. 공기압 변화 (샤말클린처 : 110 -> CCU튜블러 : 140 ) / 타이어는 둘다 상급인 콘티넨탈 4000s 와 울트리모HT 이다.

위 부분에 대해서 체감은
1. 휠특성 차이는 1000km 정도는 타야 알지 않을까 싶고.. (아마 영원히 모를듯....)
2. 무게 부분은 기대 했던거 만큼 차이는 나지 않았다 (들어보니 둘다 비슷한거 같고...휠 교체하고 자전거를 들어봐도 감량느낌은 안나고...)
3. 공기압 변화는 주행성능 보다 주행느낌이 좀더 단단해진거 정도가 느껴졌다.

위 세 가지 정도 였지만 비슷한 코스를 휠셋 차이를 두고 라이딩을 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 그림은 27일 샤말휠셋으로 서강-잠실 왕복 주행을 한 결과이다.
조건 :  혼자라이딩을 하였고, 바람이 적었다. 그리고 잠실에서 5분가량 휴식을 취하였고, 마지막으로 다리에 쥐가나서 서강대교 전인 마포대교에서 주행 기록을 멈추었다.

다음 그림은 29일 CCU휠셋으로 서강-잠실 왕복 주행을 결과이다.
조건 :  지인(병규)과 라이딩을 하였고, 돌아오는길 맞바람이 '강' 모드 였다. 그리고 무정차 왕복 라이딩을 하였고, 서강대교(시작)에서 서강대교(끝)로 주행 기록을 멈추었다.

결론적으로 라이딩중 체감 변화는 없는거 같았으나, 주행 결과로는 평속 약 1km 정도 향상이 있었다.

이게 플라시보 효과 일지... 아닐지.........






 


 





 

+ Recent posts